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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세부전공별 전공과목 구성
세부전공별 전공과목 구성
세부전공 내용 교과목 학점
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Pharmaceutical Outcomes Research)
의약품경제성평가 등 의약품의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보험등재 및 약가결정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체계적, 전문적으로 교육함 경제성평가방법론 기초 3
경제성평가방법론 심화 3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임상시험매니지먼트 전공
(Clinical Trial Management)
의약품 개발을 위한 비임상, 임상 실시와 관련한 제반 지식, 시험관리, post-marketing surveillance (PMS)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함 임상시험디자인 3
CRA과정 이론과 실제 3
임상시험자료분석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제약 · 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Bio/Pharmaceutical Manufacturing Practice & Quality Management)
화학 및 바이오의약품의 원료 및 완제품의 인허가 및 생산(제조 및 품질관리)에 필요한 제조공정 단위조작이론, chemistry manufacturing control (CMC), 밸리데이션, 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 설계기반품질고도화(QbD)에 대하여 이론과 실무를 전문적으로 교육함 바이오의약품 개발론 3
의약품설계 제조품질관리학 3
제제공학 3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3
QC활용 기기분석 3

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Pharmaceutical Global Marketing)

의약품 해외진출을 위한 시장분석, 제품기획, 가격, 유통, 판매촉진, 기술 제휴 등 글로벌 사업화 전략 및 글로벌 마케팅 계획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함.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의약품 제조 AI 기술 이해 3

AI 기반 신약개발

3

AI 기반 신약개발 응용

3

AI·빅데이터 전공

(Artificial Intelligence·Big Data)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 기술인 머신러닝의 동작 원리를 이해, 머신러닝 모델 구현, 제약분야에 응용에 대한 방법을 전문적으로 교육함.

의약품글로벌 마케팅론

3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3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

3
제약 글로벌시장 조사론 3
공통 세부전공과목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3
지적재산권학 3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3
의약품정책론 3
신약개발론 3
개설과정 및 수여학위명
  • 개설과정: 석사
  • 수위학위명 : (국문)약학석사, (영문)Master of Science in Pharmacy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과목 정리

교육과정

교과목(학점)

공통 필수과목 (9학점)

의약통계 자료분석론 (3)

제약산업개론 (3)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3) 또는 지적재산권학 (3) 중 1 과목 선택

선수과목 (3학점)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3)

의약품정책론 (3)

약리학특론 1,2 (각 3) 

세부 전공과목 (9학점)

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경제성평가방법론 기초 (3)

경제성평가방법론 심화 (3)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임상매니지먼트 전공

임상시험디자인 (3)

CRA과정 이론과 실제 (3)

임상시험자료분석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제약·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바이오의약품개발론 (3)

바이오의약품제조품질관리학 (3)

제제공학 (3)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3)

QC활용 기기분석 (3)

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의약품글로벌 마케팅론 (3)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3)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3)

제약 글로벌시장 조사론 (3)

AI·빅데이터 전공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AI 기반 신약개발 (3)

AI 기반 신약개발 응용 (3)

의약품 제조 AI 기술 이해 (3)

공통

세부 전공과목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3)

지적재산권학(3)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3)

의약품정책론(3)

신약개발론(3)

전공 선택과목 (6학점)

제약산업현장실습1, 2(각 3학점)

의약품글로벌마케팅론()

제약산업 연구방법론(3)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3)

의약품정책론(3)

약리학특론 1,2(각 3학점)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3)

* 제약산업과 관련된 타 전공 과목 인정 

논문연구 (6학점)

논문연구1(3), 논문연구2(3)

학위논문 또는 현장형 연구프로젝트

♦ 공통과목 (9학점 이수): 세부전공에 관계없이 수강

(1) 의약통계 자료분석론(3학점)

(2) 제약산업개론(3학점)

(3)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3학점)과 지적재산권학(3학점) 중 한 과목

 

♦ 선수과목 (3학점 이수): 비약학사 학생들을 위한 선수과목 개설, 아래 선수과목 중 3학점 이수

(1)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3학점)

(2) 의약품정책론(3학점)

(3) 약리학특론 1,2 (각 3학점)

 

♦ 세부전공필수과목 (9학점 이수): 세부전공 교육을 위하여, 아래 세부전공필수과목 중 9학점 이수

  • (1) 해당 세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3개(9학점); 혹은

    (2) 해당 세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2개(6학점)와 약학대학 소속 교수가 개설한 전공과목 1개(3학점) 

  •  

♦ 전공선택과목 (6학점 이수): 아래 전공 선택과목 중 6학점 이수

(1) 제약산업현장실습1, 제약산업현장실습2(각 3학점),

(2) 의약품 글로벌마케팅론(3학점)

(3)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3학점)

(4) 의약품정책론(3학점)

(5)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3학점)

(6) 제약산업과 관련된 타 전공 이수 가능

 

♦ 논문연구(6학점, 학위논문 / 현장형 연구프로젝트)

○ 모든 학위과정학생은 논문연구1과 논문연구2 (각 3학점)를 이수해야 함.

○ 모든 학생은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학생의 선호 및 필요도에 따라 현장형 연구프로젝트로 석사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

○ 2020-1학기 이후 입학한 대학원생은 학위논문 또는 현장형 연구프로젝트를 작성하지 않는 대신 지도교수의 승인 및 지도 하에 대체실적이 인정됨.

 

 

교육과목 

트랙 구분*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방식

공통필수

의약통계 자료분석론

의약통계학의 기초이론과 실습

이론,사례

공통필수

제약산업개론

제약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이론,

현장전문가

공통필수/

공통 전공필수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약물역학 기초이론/관찰연구방법론

이론,사례

공통필수/

공통 전공필수

지적재산권학

의약품의 승인 절차 및 연계시스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함.

글로벌 CRO의 관점 및 제약산업의 투자와 관련된 지적재산권 문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함.

이론,

현장전문가

선수/

공통 전공필수/

전공선택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국내외 제약관련 법규

의약품 허가심사체계 및 관련 규정

이론,사례,

현장전문가

선수/

공통 전공필수/

전공선택

의약품정책론

보건의료체계의 이해

의약품의 개발/허가/보험등재/약가/유통/안전관리 등 전주기 관련 정책

이론,사례,

현장전문가

선수/

전공선택

약리학특론 1

약물의 작용에 대한 기본 원리

자율신경계 및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작용 기전

이론, 사례

선수/

전공선택

약리학특론2

심혈관계, 비뇨기계, 내분비계, 소화기계, autacoid와 연관된 약물, 항암제, 항균제의 작용 기전

이론, 사례

전공필수

경평

경제성평가

방법론 기초

경제성평가방법론의 기초방법론

이론,사례,

현장전문가

전공필수

경평

경제성평가

방법론 심화

경제성평가방법론의 심화방법론, 근거중심의약학

이론,사례,

현장전문가,프로젝트

전공필수

경평/AI·빅데이터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주요 빅데이터(청구자료, 국민건강영양조사, 의료패널자료 등) 이해와 분석 실습

이론,사례,

현장전문가,프로젝트

전공필수

경평/임상

고급통계분석방법론

의약통계학의 고급이론과 실습

회귀분석, 로짓모델, 생존분석등 실습

이론,사례,

현장전문가,프로젝트

전공필수

임상

임상시험

디자인

임상시험의 개요 및 윤리

임상시험디자인의 이해

임상시험 설계 실습

이론,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전공필수

임상

CRA과정 이론과 실제

CRA 기본 업무 소개/실습

GCP

이론,사례, 현장전문가,강의,실습

전공필수

임상

임상시험자료분석

임상시험 자료분석을 위한 약동학, 약력학의 이해

MONOLIX, PBPK, NONMEM, WINNONLIN 이론 및 실습

이론,실습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바이오

의약품개발론

바이오의약품 특성/허가심사 규정,사례

바이오의약품 품질평가, 비임상/임상시험

이론,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바이오의약품제조품질관리학

GMP, 적격성 평가, 밸리데이션

GMP 규정 및 가이드라인 이해

의약품 특성별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GMP 가이드라인 이해

이론,사례, 현장전문가,강의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제제공학

제형의 설계원리/ 제조공정에서의 공정 변수 및 단위조작의 원리 이해

화학/바이오의약품의 최적 처방설계

이론,사례, 현장전문가,강의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ICH Q8(R2), Q9, Q10, Q11에 의거한 설계기반품질 (QbD)

실험계획법 (DoE), 품질리스크 관리, 지식 관리. 제품과 공정에 대한 이해

잠재 CQAs 대상 제품품질 영향요인

이론,사례, 현장전문가,강의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QC 활용 기기 분석

QC를 활용하여 기기 분석과 이론과 실습

이론,사례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의약품글로벌마케팅론

의약품의 해외 등록과 판매에 관한 선진국의 인허가제도, 임상시험제도, 제조 및 품질관리제도(GMP)를 학습

국내외 제약회사들의 글로벌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학습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심리학의 핵심인 설득심리학의 중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제약 소비자의 관리에 적용

제약고객들을 교육, 설득하고 구매행동으로 유도하는 데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을 학습

제약 마케터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양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

마케팅 PR의 기본개념들과 이론 및 전략들을 소개 및 제약의 영업과 판매 마케팅에 적용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제약 글로벌시장 조사론

시장에서 자사제품과 경쟁품에 대해 제품의 특징, 시장규모 및 성장성을 조사하는 방법론을 학습

실제 시장조사기관의 사례를 연구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전공필수

AI·빅데이터

의약품 제조 AI 기술 이해

의약품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의 원리 이해

이론, 실습, 프로젝트

전공필수

AI·빅데이터

AI 기반 신약개발

신약개발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의 습득

이론, 실습, 프로젝트

전공필수

AI·빅데이터

AI기반 신약개발 응용

신약개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응용 사례 구현

이론, 실습, 프로젝트

전공선택

제약산업현장실습 1 & 2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서 3개월(+3개월) 현장실습

현장실습

전공선택

제약산업 연구방법론

연구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설정과 문헌검색, 연구가설 설정 등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방법론을 습득

강의

논문연구

논문연구 1

석사학위논문 지도

현장형 프로젝트

개별지도연구

현장실습

논문연구

논문연구 2

석사학위논문 지도

현장형 프로젝트

개별지도연구

현장실

 

* 선수: 선수과목

* 공통: 공동트랙

* 경평: 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 임상: 임상시험매니지먼트 전공

* 제약 바이오: 제약·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 글로벌마케팅: 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 AI·빅데이터: AI·빅데이터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