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지도자를 양성하는, 꿈이 성취되는 학교!
세부전공 | 내용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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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Pharmaceutical Outcomes Research) |
의약품경제성평가 등 의약품의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보험등재 및 약가결정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체계적, 전문적으로 교육함 | 경제성평가방법론 기초 | 3 |
경제성평가방법론 심화 | 3 | ||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 3 | ||
고급통계분석방법론 | 3 | ||
임상시험매니지먼트 전공 (Clinical Trial Management) |
의약품 개발을 위한 비임상, 임상 실시와 관련한 제반 지식, 시험관리, post-marketing surveillance (PMS)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함 | 임상시험디자인 | 3 |
CRA과정 이론과 실제 | 3 | ||
임상시험자료분석 | 3 | ||
고급통계분석방법론 | 3 | ||
제약 · 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Bio/Pharmaceutical Manufacturing Practice & Quality Management) |
화학 및 바이오의약품의 원료 및 완제품의 인허가 및 생산(제조 및 품질관리)에 필요한 제조공정 단위조작이론, chemistry manufacturing control (CMC), 밸리데이션, 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 설계기반품질고도화(QbD)에 대하여 이론과 실무를 전문적으로 교육함 | 바이오의약품 개발론 | 3 |
의약품설계 제조품질관리학 | 3 | ||
제제공학 | 3 | ||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 3 | ||
QC활용 기기분석 | 3 | ||
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Pharmaceutical Global Marketing) |
의약품 해외진출을 위한 시장분석, 제품기획, 가격, 유통, 판매촉진, 기술 제휴 등 글로벌 사업화 전략 및 글로벌 마케팅 계획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함. | 의약품글로벌 마케팅론 | 3 |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 3 | ||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 | 3 | ||
Pharma Marketing의 이해와 실전 | 3 | ||
AI · 빅데이터 전공 (Artificial Intelligence·Big Data)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 기술인 머신러닝의 동작 원리를 이해, 머신러닝 모델 구현, 제약분야에 응용에 대한 방법을 전문적으로 교육함. |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 3 |
인공지능과 신약개발을 위한 파이썬 | 3 | ||
AI 기반 신약개발 | 3 | ||
AI 기반 신약개발 응용 | 3 | ||
공통 세부전공과목 |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 3 | |
지적재산권학 | 3 | ||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 3 | ||
의약품정책론 | 3 | ||
신약개발론 | 3 |
- 개설과정 : 석사
- 수위학위명 : (국문)약학석사, (영문)Master of Science in Pharmacy
교육과정 | 교과목(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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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필수과목 (9학점) | 의약통계 자료분석론 (3) 제약산업개론 (3)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3) 또는 지적재산권학 (3) 중 1 과목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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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과목 (3학점) |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3) 의약품정책론 (3) 약리학특론 1,2 (각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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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전공과목 (9학점) | 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 경제성평가방법론 기초 (3) 경제성평가방법론 심화 (3)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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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매니지먼트 전공 | 임상시험디자인 (3) CRA과정 이론과 실제 (3) 임상시험자료분석 (3) 고급통계분석방법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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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
바이오의약품개발론 (3) 바이오의약품제조품질관리학 (3) 제제공학 (3)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3) QC활용 기기분석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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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 의약품글로벌 마케팅론 (3)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3)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3) 제약 글로벌시장 조사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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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 빅데이터 전공 |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3) AI 기반 신약개발 (3) AI 기반 신약개발 응용 (3) 의약품 제조 AI 기술 이해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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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세부 전공과목 |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3) 지적재산권학(3)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3) 의약품정책론(3) 신약개발론(3) |
트랙 구분*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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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 의약통계 자료분석론 | 의약통계학의 기초이론과 실습 | 이론, 사례 |
공통필수 | 제약산업개론 | 제약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 이론, 현장전문가 |
공통필수/공통 전공필수 | 약물역학 및 연구방법론 | 약물역학 기초이론/관찰연구방법론 | 이론, 사례 |
공통필수/공통 전공필수 | 지적재산권학 | 의약품의 승인 절차 및 연계시스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함. 글로벌 CRO의 관점 및 제약산업의 투자와 관련된 지적재산권 문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함. |
이론, 현장전문가 |
선수/공통 전공필수/전공선택 | 약사관계 법규 및 인허가제도 | 국내외 제약관련 법규 의약품 허가심사체계 및 관련 규정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선수/공통 전공필수/전공선택 | 의약품정책론 | 보건의료체계의 이해 의약품의 개발/허가/보험등재/약가/유통/안전관리 등 전주기 관련 정책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선수/전공선택 | 약리학특론 1 | 약물의 작용에 대한 기본 원리 자율신경계 및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작용 기전 |
이론, 사례 |
선수/전공선택 | 약리학특론2 | 심혈관계, 비뇨기계, 내분비계, 소화기계, autacoid와 연관된 약물, 항암제, 항균제의 작용 기전 | 이론, 사례 |
전공필수 경평 | 경제성평가 방법론 기초 | 경제성평가방법론의 기초방법론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전공필수 경평 | 경제성평가 방법론 심화 | 경제성평가방법론의 심화방법론, 근거중심의약학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
전공필수 경평/AI · 빅데이터 | 의약빅데이터 분석론 | 주요 빅데이터(청구자료, 국민건강영양조사, 의료패널자료 등) 이해와 분석 실습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
전공필수 경평/임상 | 고급통계분석방법론 | 의약통계학의 고급이론과 실습 회귀분석, 로짓모델, 생존분석등 실습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
전공필수 임상 | 임상시험 디자인 | 임상시험의 개요 및 윤리 임상시험디자인의 이해 임상시험 설계 실습 |
이론,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
전공필수 임상 | CRA과정 이론과 실제 | CRA 기본 업무 소개/실습 GCP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실습 |
전공필수 임상 | 임상시험자료분석 | 임상시험 자료분석을 위한 약동학, 약력학의 이해 MONOLIX, PBPK, NONMEM, WINNONLIN 이론 및 실습 |
이론,실습 |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 바이오 의약품개발론 | 바이오의약품 특성/허가심사 규정,사례 바이오의약품 품질평가, 비임상/임상시험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 바이오의약품제조품질관리학 | GMP, 적격성 평가, 밸리데이션 GMP 규정 및 가이드라인 이해 의약품 특성별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GMP 가이드라인 이해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 제제공학 | 제형의 설계원리/ 제조공정에서의 공정 변수 및 단위조작의 원리 이해 화학/바이오의약품의 최적 처방설계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 설계기반품질고도화 총론 | ICH Q8(R2), Q9, Q10, Q11에 의거한 설계기반품질 (QbD) 실험계획법 (DoE), 품질리스크 관리, 지식 관리. 제품과 공정에 대한 이해 잠재 CQAs 대상 제품품질 영향요인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강의 |
전공필수 제약 바이오 | QC 활용 기기 분석 | QC를 활용하여 기기 분석과 이론과 실습 | 이론, 사례 |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 의약품글로벌마케팅론 | 의약품의 해외 등록과 판매에 관한 선진국의 인허가제도, 임상시험제도, 제조 및 품질관리제도(GMP)를 학습 국내외 제약회사들의 글로벌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학습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 제약고객관리와 설득커뮤니케이션 | 인지심리학의 핵심인 설득심리학의 중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제약 소비자의 관리에 적용 제약고객들을 교육, 설득하고 구매행동으로 유도하는 데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을 학습 제약 마케터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양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 마케팅/PR 이론과 제약기업 마케팅 전략론 | 마케팅 PR의 기본개념들과 이론 및 전략들을 소개 및 제약의 영업과 판매 마케팅에 적용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전공필수 글로벌마케팅 | 제약 글로벌시장 조사론 | 시장에서 자사제품과 경쟁품에 대해 제품의 특징, 시장규모 및 성장성을 조사하는 방법론을 학습 실제 시장조사기관의 사례를 연구 |
이론, 사례, 현장전문가 |
전공필수 AI · 빅데이터 | 의약품 제조 AI 기술 이해 | 의약품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의 원리 이해 | 이론, 실습, 프로젝트 |
전공필수 AI·빅데이터 | AI 기반 신약개발 | 신약개발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의 습득 | 이론, 실습, 프로젝트 |
전공필수 AI·빅데이터 | AI 기반 신약개발 응용 | 신약개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응용 사례 구현 | 이론, 실습, 프로젝트 |
전공선택 | 제약산업현장실습 1 & 2 |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서 3개월(+3개월) 현장실습 | 현장실습 |
전공선택 | 제약산업 연구방법론 | 연구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설정과 문헌검색, 연구가설 설정 등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방법론을 습득 | 강의 |
논문연구 | 논문연구 1 | 석사학위논문 지도 현장형 프로젝트 |
개별지도연구 현장실습 |
논문연구 | 논문연구 2 | 석사학위논문 지도 현장형 프로젝트 |
개별지도연구 현장실 |
* 선수 : 선수과목
* 공통 : 공동트랙
* 경평 : 의약품경제성평가 전공
* 임상 : 임상시험매니지먼트 전공
* 제약 바이오 : 제약 · 바이오 제조품질관리 전공
* 글로벌마케팅 : 제약글로벌마케팅전공
* AI · 빅데이터 : AI · 빅데이터 전공